유방/갑상선검진
여성에서 여성 호르몬에 영향을 받는 장기는 자궁이나 난소 만이 아닙니다. 유방/갑상선 등도 여성 호르몬에 영향을 받고 여성을 여성답게 만드는 중요한 장기입니다. 근래에 젊은 여성에게서 갑상선 질환 및 갑상선 암이 그리고 유방 종양 역시 급격히 증가하여 갑상선 암과 유방암이 여성 암 발생률 1위와 2위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유방암이란?
우리나라 여성의 경우 발생하는 전체 암 중에서 최고 1위의 여성암입니다. 증상이 대체로 없는 경우가 많으나, 멍울이 만져지거나 통증이 수반되면 필수적으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특히 아버지, 어머니, 고모, 이모 등이 유방암, 직장암, 췌장암 가계가 있으면 예외없이 정기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유방암 검진은 늦어도 2년에 한번 시행하여야 하며, 국가에서 실시하는 유방촬영과 동시 초음파 검사도 시행하셔야 합니다. 한국 여성은 치밀하고 조밀한 유방이 대부분이므로 종양 발견은 초음파로 발견이 가능합니다.
아이사랑 산부인과는 여성 산부인과 전문의가 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유방암의 증상
유방암의 초기 단계는 대체로 증상이 없습니다. 증상이 있어 내원하는 경우 초기를 넘어서 있는 경우가 많고, 정기적인 검진으로 확인되는 경우에는 거의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초기에 발견됩니다. 유방암의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통증이 없는 멍울이 만져지는 것이 특징이고 그 외에도 드물게 유두 분비물이나 염증 소견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안타깝게도 유방암이 만져질 정도가 되면 이미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갑상선암이란?
여성 암 1위를 차지하는 갑상선암은 다른 암과는 달리 완치율이 높고 예후도 좋아 수술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뼈나 폐로 전이되었다 할지라도 적극적인 치료를 받으면 비교적 예후가 좋습니다.
갑상선암의 증상
대부분의 경우에는 증상이 없이 목 앞 부위에 덩어리가 만져져서 병원을 찾게 됩니다. 갑상선 부위 크기 증가, 통증, 쉰 목소리, 연하곤란 등의 압박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